내일배움카드 공짜 교육비 혜택 아직도 못 챙기는 분 있으신가요? 혜택을 받아본 적 없다면 이 포스팅을 꼼꼼히 읽어 보세요.
300~500만 원 혜택을 챙길 수 있을 거예요. 신청 자격, 사용처, 한도 등 내일배움카드 조건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9가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이 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면,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수업료를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공무원, 학생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 국민이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가 있죠.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제한되는 조건들을 하나씩 살펴볼게요.
①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
공무원연금법(혹은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법)을 적용받으며 현직에 재직중인 사람은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다만 퇴직을 한 이후에는 발급이 가능하고요. 군인, 선출직 공무원 등은 예외적으로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② 나이
만 75세 미만인 사람만 내일배움카드를 만들 수 있어요. 2023년 기준, 생일이 아직 안 지난 1948년생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③ 외국인
외국인도 원칙적으로는 내일배움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다만 결혼 이민, 주거, 영주 등의 체류 자격을 가진 경우, 예외적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내일배움카드 발급 가능 체류자격 : D-7(주재), D-8(기업 투자), D-9(무역 경영), F-2(주거), F-5(영주), F-6(결혼 이민)
④ 학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은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취업을 한 고등학교 3학년은,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에 해당되고요.
대학생이라면 졸업까지 2년이 남지 않았을 때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반제 3 ~ 4학년이거나, 방송/통신 대학·사이버 대학 등에 재학 중인 경우가 여기에 해당되겠죠?
⑤ 개인 사업자
개인사업자는 2가지 조건을 갖춰야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기간 1년 이상, 최근 연도 매출액 150,000,000원 미만(과세표준 기준).
※ 부동산 임대사업자 : 신고한 임대 공급가액 48,000,000원 미만인 경우 발급 가능
참고로 법인의 대표인 경우, 사업 기간이 1년 이상이고 최근 1년 동안 월평균 소득이 3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내일배움카드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⑥ 대기업 종사자
대기업에 다니는 경우 만 45세 미만이고, 최근 3개월 월평균 임금이 300만 원 이상일 때 내일배움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이 특수한 사정이 있을 때는 예외적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 기간제·파견·일용직 근로자, 파트타이머
- 90일 이상 무급 휴직(경영상 이유)
- 육아 휴직
- 이직 예정(180일 이내)
- 사업주 실시 직업능력 개발훈련 3년 이상 미수강
⑦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도 월 평균 임금(최근 3개월)이 300만 원을 넘으면 내일배움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직종으로는 보험 설계사, 대출 모집인, 대리운전 기사, 택배 기사, 방문 판매원, 프리랜서 등이 있습니다.
⑧ 생계급여 수급자
생계급여 수급자도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조건부 수급자는 예외적으로 샌청할 수 있습니다.
⑨ 기타
정부나 지자체 주관 사업에 참여해서 이미 훈련비를 지원받고 있는 사람은 내일배움카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 부종 수급 전력이 있을 때도 자격이 제한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및 지원 한도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공부할 수 있는 학원 종류 및 자격증 종류가 매우 다양해요.
방문 학습은 물론 온라인 강의 수강이 가능한 수준 높은 교육들도 많은데, 이전 포스팅에서 꼼꼼하게 정리했으니 꼭 한 번 살펴보시길 바라요.
지원 한도
일반적으로 학원 수강료의 45 ~ 85%를 지원해 줍니다. 비율은 직종과 취업률에 따라 달라져요. 또한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고 있다면 좀 더 비율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참고로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관할 고용센터를 통해 신청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다루도록 하고요.
내일배움카드 지원 한도는 개인당 300만 원입니다.
다만 기간제/파견/일용직 근로자, 우선 지원대상 기업 재직자*, 고용 위기지역 및 특별 고용지원 업종 종사자는 한도 100만 원이 추가돼요.
중위소득 60% 이하는 200만 원 특별 한도가 추가됩니다. 특별 한도는 중복 적용할 수 있지만, 총 한도는 50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어요.
훈련 장려금
교육시간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 참여자는, 출석률 80% 이상 달성할 경우 최대 116,000원의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려금 대상자는 실업자,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고용보험 임의가입 자영업자,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자 등이에요.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발급은 관할 고용센터 직접 방문이나,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모두 가능한데요. 최근에 많이 간소화돼서, 누구나 손쉽게 비대면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발급 및 수강 신청하는 법, 결제 방법 및 단계별 주의사항 등 내일배움카드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처음에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공동 인증서 등 온라인 본인 인증 수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실직자 자격으로 내일배움카드를 만들려면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먼저 마쳐야 해요.
신청서 작성 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고, 카드 구분 선택과 지원대상 및 제출서류(자격별 서류 스캔)만 잘 입력하면 됩니다. 위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참고로 카드는 NH농협이나 신한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카드는 우편이나 영업점 방문 수령 모두 가능한데, 영업점 방문을 선택하면 체크카드는 즉시 발급도 가능합니다.
수령한 카드는 일반 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고요. 내일배움카드 지원 학원에서 결제했을 때만, 지원금이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신용카드 결제일에 본인 부담금만 통장에 넣어두면 되는데, 체크카드는 결제 당일에 본인 부담액이 잔고에 있어야겠죠?
지금까지 고용노동부 주관 국비지원 사업인 내일배움카드 조건 여러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