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바이낸스 사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국내 코인 거래소에서 바이낸스 지갑 주소로 코인 이체하는 방법 및 테더로 전환하는 법을 알아보고, 코인 매매와 스테이킹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낸스 회원 가입
바이낸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국내와 해외 코인 가격 차이가 심하게 벌어지거나, 국내 거래소에서 불가능한 마진거래를 하기 위해 이용하는 분들이 많죠.
모바일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무료 등급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급적 PC로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이낸스에서 거래를 하려면 먼저 회원가입과 고객 확인을 마쳐야 합니다. 자세한 절차와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설명해 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2. 코인 입출금(거래 수단)
바이낸스를 비롯한 해외 코인 거래소들은 국내 거래소와 달리 현금으로 코인을 매매할 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방식도 얼마 전에 다 막혔죠.
따라서 바이낸스에서 코인 투자를 하려면, 결제수단으로 쓸 수 있는 코인(리플, 이더리움 등)을 먼저 국내 거래소에서 매수한 다음 바이낸스 지갑으로 전송해야 합니다.
업비트 등 국내 거래소에서 코인 매매하는 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고요.
매수한 코인을 바이낸스 지갑으로 전송하기 위해, 바이낸스에 로그인한 뒤 「Wallet(지갑) > Fiat and Spot(입출금)」으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Deposit(입금)을 선택하고 Crypto Deposit(암호화폐 입금)을 클릭합니다.
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코인을 고릅니다. 보통 이더리움이나 리플을 많이 사용합니다. 네트워크에는 리플은 XRP, 이더리움은 ERC20을 선택합니다.
노란색 OK 버튼을 누르면 바이낸스 리플 지갑 주소(Address)와 태그 번호(MEMO)가 나타날 겁니다(이더리움은 주소만 조회).
QR코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좀 있다가 국내 코인 거래소에서 출금 주소 등록할 때,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이 이 화면에서 QR 코드를 핸드폰으로 인식하면 됩니다.
이제 국내 코인 거래소에서 매수한 리플을 위 주소로 옮길 차례입니다.
하단 입출금 메뉴로 들어가서 매수한 코인(리플)을 선택하고, ‘출금하기’를 누른 뒤, 지갑 주소를 선택합니다(빗썸 모바일 기준).
출금 주소를 선택하고 수량을 입력한 뒤, ARS 전화 인증을 마치고 ‘출금’을 하면 되는데요. 최초에는 출금 주소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출금 주소 등록 방법(feat. 빗썸)
바이낸스에서 조회한 주소와 데스티네이션 태그(리플만 해당)를 입력하고, 거래소를 선택한 뒤(바이낸스), 증빙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참고로 주소는 QR 스캔으로 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사진은 바이낸스 지갑 주소가 내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로 2장을 찍어서 첨부하면 됩니다.
- 이체할 주소(리플은 태그 주소 포함)와 신분증(주민번호 뒷자리 가림)이 함께 나온 사진
- 본인 식별정보(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중 하나)와 신분증이 함께 나온 사진
3. 코인 ↔ 테더(USDT) 전환
바이낸스 지갑 주소로 코인을 이체한 뒤에는, 바이낸스 코인 매매 수단인 테더(USDT)로 전환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바이낸스 Trade(거래) 메뉴로 들어가 Convert(전환)을 클릭합니다.
From에 빗썸에서 이체한 리플(XRP)을 선택하고 To에 테더(USDT)를 선택합니다. 전환할 코인 양은 일일이 입력해도 되고, 간단하게 MAX(최대치)를 눌러도 됩니다.
Preview Conversion(전환 미리 보기)를 누르면 얼마큼의 USDT로 바뀌는지 확인할 수 있고, 확인을 눌러 전환을 완료합니다. 이제 코인 투자를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참고로 투자한 코인을 정리할 때는 반대로 하면 되는데요.
코인을 매도하고 받은 테더(USDT)를 리플이나 이더리움으로 전환한 뒤, 국내 거래소(업비트, 빗썸)에 이체하고, 업비트에서 다시 매도하여 현금화하면 됩니다.
- 투자한 코인 매도
- 테더(USDT) 전환(From 테더 → To 리플)
- 리플 출금(국내 코인 거래소로)*
- 국내 거래소에서 리플 매도 & 현금화
※ 리플 출금 화면 : Wallet > Fiat and Spot > Withdraw > Withdraw Crypto
4. 코인 매매 방법
바이낸스 사이트 상단 Market(시장)을 선택하면, 바이낸스에서 거래할 수 있는 코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거래 수단은 테더(USDT)이기 때문에 「Spot Markets > USDT」를 차례로 선택해서, 테더 마켓에서 투자할 수 있는 코인 목록을 확인합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도지 코인을 한 번 선택해봤습니다. 코인 매매창은 주식 매매창과 거의 비슷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주문 방식을 선택하고, 가격(지정가 주문 시)과 수량을 입력한 뒤 매수(Buy)나 매도(Sell) 버튼을 클릭해 거래를 신청하면 됩니다.
- Limit(지정가 주문) : 체결할 코인 가격을 직접 입력
- Market(시장가 주문) : 시장 가격에 즉시 주문 체결
- Stop-limit : 기본적으로 시장가 주문방식, 매매 체결 제한할 금액 구간 지정
참고로 우측 상단 Margin에서 마진 거래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선물 및 마진 거래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5. 코인 스테이킹(선택사항)
코인도 정기예금처럼 일정 기간 맡겨 놓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코인 스테이킹이라고 합니다.
모든 코인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꽤 높은 이율을 주는 코인들이 있지만, 중간에 찾을 수 없다는 리스크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투자 방식은 아닙니다.
그래도 스테이킹을 한다고 하면, 그나마 안정적인 DeFi Staking 방식을 추천합니다. 바이낸스에서는 스테이킹 가능한 코인이 약 120개 정도 있습니다.
- Locked Staking : 높은 이자율 제공, 정해진 기간 동안 인출 불가능
- DeFi Staking : 매일매일 이자 정산. 다소 낮은 이자율 적용
코인 스테이킹을 하려면, 먼저 코인을 매수한 다음 바이낸스 Earn 메뉴에서 Staking에 들어갑니다.
스테이킹 코인 목록과 이자율이 나오는데요. 원하는 코인을 선택하고 기간(Duration)을 고른 뒤 ‘Stake Now’를 클릭해 스테이킹을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바이낸스 사용법을 5단계에 걸쳐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코인은 변동성이 높아 리스크가 크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늘 투자에 신중하시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