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 칼로리 및 성분 알아보기

다이어트할 때 가장 끊기 어려운 음식 중에 하나가 바로 탄산음료입니다. 물로 그 청량감을 대체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제로콜라를 대신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말로 살이 찌지 않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이 궁금하실 겁니다. 제로콜라 칼로리와 성분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제로콜라 칼로리

제로콜라 칼로리는 엄밀히 따지면 제로(0)는 아닙니다. 200ml 캔을 기준으로 약 2.4kcal의 열량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위생법 상 100ml에 5kcal 이하의 칼로리는 ‘0’으로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과장광고는 아닙니다.

 

실제로 이 정도 칼로리는 보리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보리차 먹으면서 살찔 걱정 하지는 않잖아요? 제로콜라 5캔을 먹어야 겨우 아메리카노 한 잔 정도의 열량을 섭취하기 때문에 칼로리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단맛이 나는데 혈당 수치가 높아지지 않을까 의심이 듭니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체지방이 축적됨).

 

하지만 제로콜라는 혈당 수치를 높이지도 않습니다. 다른 탄산음료에 보통 들어 있는 액상과당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이죠. 여러 논문에서 증명됐고, 유튜버들이 몸소 실험한 영상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 성분 및 부작용 우려

 

그렇다면 살이 찌지 않는 제로콜라가 이렇게 맛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크랄로스, 구연산삼나트륨, 아세설팜칼륨 같은 인공감미료 때문입니다. 이런 합성감미료들은 설탕에 비해 당도가 훨씬 높은 반면에 칼로리가 거의 없습니다.

 

이런 감미료들을 많이 섭취하면 몸에 다른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되실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이 대세인데요, 제로콜라 성분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수크랄로스

수크랄로스는 소주 같은 발효주에 많이 들어가는 인공감미료입니다. 설탕보다 600배의 당도를 갖고 있지만 열량이 거의 없죠. 제로콜라에 아스파탐이 들어간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성분표를 보면 최근에 수크랄로스로 대체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크랄로스는 대부분 24시간 이내에 몸밖으로 배출되는 성분입니다. 클로로프로판이라는 독성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있지만, 12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해야 하는 조건으로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죠.

 

 

2. 구연산삼나트륨

구연산삼나트륨은 나트륨 화합물입니다. 청량음료 등에서 신맛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나트륨이 축적되니 고혈압 환자나 신장병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3. 아세설팜칼륨

아세설팜칼륨은 설탕의 200배 당도를 지닌 성분입니다. 탄산음료나 껌 등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체내에 흡수될 경우 아세트 아마이드라는 화합물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아세설팜칼륨도 대사가 되지 않고 몸 밖으로 쉽게 배출되는 성분입니다.

 

 

 

 

 

이런 인공 감미료들은 우리 몸안에서 대사가 이뤄지지 않고, 대부분 몸밖으로 쉽게 배출되는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FDA나 WHO 등에서 안정적인 성분으로 인정받아, 오랫동안 가공식품 등에서 쓰이고 있죠.

 

 

최근에는 인공감미료가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논문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실험에서는 과도한 인공감미료를 투여했고, 실생활에서 이 정도로 섭취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는 반론 역시 있습니다.

 

수크랄로스의 일일 최대 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5~15mg 정도입니다. 80kg 성인 남자인 경우 400~1200mg 정도가 되는데요, 제로콜라 한 캔에 40mg 정도의 수크랄로스가 들어있으니 적어도 10캔 이상 마셔야 섭취할 수 있는 양입니다.

 

 

물론 나중에 또 어떤 연구결과가 나와서 인공감미료들의 유해성이 입증될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맹신하고 제로콜라를 물처럼 마시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제로콜라에는 카페인도 들어 있으니까요.

 

다만 일반 콜라 대신 제로콜라를 먹는 게 건강에 좋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따라서 막연한 공포로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종종 탄산이 당긴다면 제로콜라로 청량감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